공지사항

정리정돈한자 > 고객센터 > 공지사항

한자를 알아야 공부가 쉽고 재미있다 ( 권 승 호 선생님 글) 조회: 2,765   작성일: 15-07-02  
글제목: 한자를 알아야 공부가 쉽고 재미있다 ( 권 승 호 선생님 글)

 

한자를 알아야

공부가 쉽고 재미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부를 어렵고 재미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 학창시절은 물론, 교단에 선 뒤로도 한참 동안이나 공부를 어렵고 재미없으며 짜증나는 일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공부가 어렵지 않을 뿐 아니라 재미있는 일이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서부터였고, 한자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부터였다.

 그렇게 학습과정에서 만나는 어휘나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면서부터였다.

 

오늘 대부분의 대한민국 학생들이 공부에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지만 지적 능력은 기대 이하이다.

사실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은 물론, 학습의 기초가 되는 독해능력이 너무나 부족함을 교육현장에서 매일 매일 확인하고 있다.

글을 읽고 그 글의 의미를 재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느끼는 허탈감은 상상 이상이다.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언어능력이고 언어능력의 바탕은 어휘력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 학생들은 어휘력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어휘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

자연히 어휘능력이 부족하여 학습하는 데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일주일에, 아니 한 달에 한 번 이상 국어사전을 펼치는 학생이 몇 명이나 될까?

 

영어 단어와 숙어를 암기하는 데에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하면서도 우리말 어휘에 대한 투자는 인색해도 너무 인색하기만 하다.

우리 어휘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우리말의 대부분, 특히 학문에 쓰이는 어휘의 대부분이 한자이기에 한자를 익혀야 하고 한자를 활용하여 이해하여야

학습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음에도 한자는 어려운 것이라 투덜거리면서 한자를 멀리한다.

한자를 공부한 아이들조차도 한자 실력을 학습에 크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한자를 통해 어휘의 정확한 개념을 아는 것은 학습의 기초이고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비결이다.

한자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대충 대충이 아니라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고 학습 과정에서 적지 않은 흥미도 느낄 수 있으며

학습 효율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한자를 통한 학습은 하나를 익혀서 열을 알 수 있게 되는 효율 학습법이고,

한자를 통한 학습은 아하!’라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하는 즐거운 학습법이며,

한자를 통한 학습은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확실한 앎에 도달하는 참지식 학습법이다.

 

 한자를 활용하여 쉽고 재미있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한다.

 한자를 통한 탐구학습으로 스스로 알아가는 즐거움을 누리는 학생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진정한 가르침은 직접 알려주기보다는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는 것임에도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음을 본다.

 

나 역시 초임 교사 시절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보다는 무조건 암기하도록 강요하였다.

 대부분의 어휘가 한자어임을 알았으면서도 한자를 활용하여 이해하도록 하지 않고 송두리째 암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반복하고 반복하면 언젠가는 암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큰소리치면서.

 

단어를 놓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연구하고 연구하면서 무릎을 쳤고,

그 결과들을 하나하나 기록하면서 감탄사를 토해냈다.

어휘력 부족으로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하지 못하는 이 땅의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기쁨,

알아가는 기쁨을 누리게 하고 싶은 욕심으로 시간의 흐름을 감지하지 못하였다.

 

하나를 배워 열을 깨우칠 수 있는 행복을 느끼도록 돕고 싶은 마음에 피곤함을 잊을 수 있었고,

많은 학생들이 이 책을 통해 학습의 즐거움에 빠질 수 있다는 믿음, 지식 습득 과정이 행복임을 알 수 있게 되리라는 확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많이많이 행복하였다.

 

목 록